요즘 컴퓨터나 노트북을 사려고 보면 운영체제(OS) 및 엑셀이나 한글 프로그램들을 옵션으로 선택하게 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나오는 프리 도스(OS 미 설치) 제품들이 많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윈도우 정품키를 새로운 컴퓨터에 사용가능한지 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윈도우 정품 인증키 종류
1.Retail 버전
: 개인용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1개의 pc 에 설치되고 여러 번 재설치가 가능한 버전입니다.
- FPP(Full Package Product)
: usb에 담겨 박스포장 상태로 팔리는 상품으로 pc종류에 상관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 DSP(Delivery Services Product)
:구매하는 pc의 메인보드에 귀속되는 형태로 pc를 교체하는 경우 쓸 수가 없습니다. - OEM
:일반적으로 우리가 쇼핑몰이나 마트에서 구매하는 PC에 설치되는 것으로 DSP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2.Volume 버전
: 기업이나 학교 등 단체에서 사용하는 용도로 구매하는 것으로 다수의 pc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인증키 종류 확인하는 방법
- 윈도우창 키 + R 엔터
- cmd 입력 후 엔터
- cmd 창에서
slmgr /dlv 입력 후 엔터 (제품키 확인 방법)
slmgr -xpr 입력 후 엔터 (제품키가 영구적인지 확인 방법)
요즘에는 컴퓨터를 쇼핑몰이나 마트에서 사게 되면 소프트웨어를 별도 옵션으로 비용을 내고 구매해야 됩니다. 대부분 집에서 컴퓨터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은 윈도우 정품 cd나 인증키를 가지고 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인증키가 어떤 종류의 키인지 확인하여 윈도우 운영체제의 구매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지출을 줄이는 한 방법입니다.